안드로이드는 다양한 화면 크기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안드로이드 UI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 봅니다. 안드로이드폰을 회전 하였을 경우의 처리는 다음 기회에 올리 겠습니다.
*** 참고 문헌 ***
출처 : http://www.jopenbusiness.com/tc/oss/entry/Android-UI
Android UI
용어 정의
density |
|
dip |
|
Resolution |
|
화면 크기
- Screen Size 구하기
DisplayMetrics displayMetrics = new DisplayMetrics(); getWindowManager().getDefaultDisplay().getMetrics(displayMetrics); int pxWidth = displayMetrics.widthPixels; int pxHeight = displayMetrics.heightPixels; //--- displayMetrics.density : density / 160, 0.75 (ldpi), 1.0 (mdpi), 1.5 (hdpi) int dipWidth = displayMetrics.widthPixels / displayMetrics.density; int dipHeight = displayMetrics.heightPixels / displayMetrics.density;
- Activity에서 화면 크기 구하는 방법
StringBuffer buf = null; WindowManager wm = null; Display display = null; DisplayMetrics metrics = null; wm = getWindowManager(); display = wm.getDefaultDisplay(); metrics = new DisplayMetrics(); display.getMetrics(metrics); buf = new StringBuffer(); buf.append("Window display id: " + display.getDisplayId() + "\n"); buf.append("Window orientation: " + display.getOrientation() + "\n"); buf.append("Window width: " + display.getWidth() + "\n"); buf.append("Window height: " + display.getHeight() + "\n"); buf.append("Window pixel format: " + display.getPixelFormat() + "\n"); buf.append("Window refresh rate: " + display.getRefreshRate() + "\n"); buf.append("Window width pixels: " + metrics.widthPixels + "\n"); buf.append("Window height pixels: " + metrics.heightPixels + "\n"); testMsg.setText(buf.toString());
- 갤럭시S의 화면 크기
-
- 세로 화면 크기
- Window display id: 0
- Window orientation: 0
- Window width: 320
- Window height: 533
- Window pixel format: 5
- Window refresh rate: 68.0
- Window width pixels: 320
- Window height pixels: 533
- Window orientation: 0
- 가로 화면 크기
- Window display id: 0
- Window orientation: 1
- Window width: 533
- Window height: 320
- Window pixel format: 5
- Window refresh rate: 68.0
- Window width pixels: 533
- Window height pixels: 320
- Window orientation: 1
Resource
- /res/layout/
-
- layout-small, layout-large
- /res/drawable/
-
- drawable-ldpi, drawable-mdpi, drawable-hdpi, drawable-nodpi
- Dimensions
-
- /res/values/dimensions.xml
<resources> <dimen name="size">10dip</dimen> </resources> int size = getResources().getDimensionPixelSize(R.dimen.length);
화면 회전
- 회전 상태 확인
-
- Android 2.1
WindowManager wm = (WindowManager) getSystemService(Context.WINDOW_SERVICE); Display display = wm.getDefaultDisplay(); //--- orientation : 0. 세로, 1. 가로 int orientation = display.getOrientation();
-
- Android 2.2
WindowManager wm = (WindowManager) getSystemService(Context.WINDOW_SERVICE); Display display = wm.getDefaultDisplay(); //--- Surface.ROTATION_0 : 세로 //--- Surface.ROTATION_90 : 가로 //--- Surface.ROTATION_180 : 세로 //--- Surface.ROTATION_270 : 가로 int rotation = display.getRotation();
- 화면 회전 금지
-
- AndroidManifest.xml에서 모든 Activity에 다음을 추가 한다.
android:screenOrientation="portrait" //--- 세로 고정 android:screenOrientation="landscape" //--- 가로 고정
- 참고 문헌
*** 참고 문헌 ***
출처 : http://www.jopenbusiness.com/tc/oss/entry/Android-UI
'프로그래밍 > 안드로이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펌]우분투에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하기 (0) | 2011.03.28 |
---|---|
[펌][00].Ubuntu android 환경구축 (0) | 2011.03.28 |
[펌]java 의 스트링 인코딩이해( 자바 한글 깨짐해법을 위한연구) (0) | 2010.12.08 |
[펌][코딩] 안드로이드 유용한 Activity Flag들 (0) | 2010.07.24 |
[펌]Multi Touch 샘플 소스 (0) | 2010.07.05 |